esg 경영
ESG 경영 실천 다짐
“지구를 지키는 작은 실천, 지속 가능한 미래”
“사람 중심 경영, 모두가 함께 성장하는 사회”
“투명하고 책임 있는 경영, 신뢰받는 기업”
ESG 경영 방침
1. 환경(Environment) 경영 방침
기업은 친환경 경영을 통해 환경 보호와 지속 가능성을 실현해야 한다.
- 탄소 배출 저감: 공정 효율화를 통한 에너지 절감 및 신재생 에너지 도입 확대
- 친환경 제품 개발: 재생 가능 소재 및 에너지 효율적인 제품 연구개발
- 자원 순환: 폐기물 감소 및 재활용 강화, 친환경 생산 공정 도입
- 환경 규제 준수: 국제 환경 기준 및 정부 정책에 따른 친환경 경영 실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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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회(Social) 경영 방침
기업은 윤리적이고 책임 있는 경영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해야 한다.
- 노동 인권 보호: 근로자의 권리 보장 및 안전한 근무 환경 조성
- 다양성과 포용성(D&I, Diversity & Inclusion): 성별, 연령, 인종에 관계없는 공정한 채용 및 인재 육성
- 사회 공헌 활동: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사회 공헌 프로그램 운영
- 협력사와의 상생: 공정한 거래 및 중소기업과의 동반 성장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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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지배구조(Governance) 경영 방침
기업은 투명하고 윤리적인 경영을 통해 지속 가능한 기업 운영을 보장해야 한다.
- 투명한 경영 : 윤리경영 강화 및 경영 정보 공개 확대
- 이사회 독립성 확보 : 독립적인 이사회 운영을 통한 견제 및 균형 유지
- 컴플라이언스 준수 : 반부패 정책 및 내부 감사 시스템 강화
- 주주 및 이해관계자 신뢰 확보 : 지속 가능한 성장 전략을 통한 장기적인 주주 가치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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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침 및 각종 규칙
경영방침
1. 고객 만족 최우선
-우리는 고객의 기대를 뛰어넘는 품질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신뢰받는 기업이 되도록 최선을 다한다.
2. 품질 경영과 기술 혁신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품질 향상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춘 제품을 제공합니다. ISO9001, ISO14001 등 국제 품질 경영 시스템을 준수하며, 철저한 품질 관리로 완벽한 제품을 보장한다.
3. 윤리 경영과 사회적 책임
-공정하고 투명한 경영을 실천하며, 모든 법규와 규정을 준수하고, 협력사와의 공정한 거래를 통해 신뢰를 구축하고,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기업이 되도록 최선을 다한다.
4. ESG 경영 실천
(1) 환경(Environment) 보호 실천
-친환경 기술을 적용한 열교환기 및 에너지 절감형 제품 개발
-생산 공정에서 탄소 배출을 최소화하고, 자원 재활용 시스템 구축
-ISO14001 환경경영시스템 준수 및 친환경 경영 강화
(2) 사회(Social)적 책임 이행
-직원들의 안전한 근무 환경을 조성하고, 건강과 복지를 최우선으로 고려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사회 공헌 활동 지속 추진
-다양성과 포용성을 존중하며, 윤리적 노동 관행을 준수
(3) 지배구조(Governance) 투명성 강화
-투명한 의사결정 및 윤리 경영을 기반으로 지속가능한 기업 운영
-이사회 중심의 경영 투명성 강화 및 주주 권익 보호
-법과 규정을 철저히 준수하며, 공정한 기업 문화를 정착
5. 글로벌 시장 개척과 성장
-국내를 넘어 세계 시장에서도 인정받는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글로벌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해외 수출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감.
6. 안전 경영과 인재 육성
-안전한 근무 환경을 조성하고, 직원들이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과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7. 지속 가능 경영
-친환경 제품 개발, 에너지 절감 및 ESG 경영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며, 환경과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기업을 만든다.
(주)대흥쿨러는 위의 경영 방침을 바탕으로 혁신과 성장을 거듭하며, 고객과 함께하는 지속가능한 기업이 되겠습니다.
윤리경영
윤리규범
(주) 대흥쿨러는 윤리 경영을 기업 경영의 근간으로 삼아 고객, 구성원, 주주, 사업파트너 등 다양한 이해 관계자에 대한 가치를 창출하여 사회,경제 발전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나아가 인류의 행복에 공헌하는 기업 경영을 실천한다.
이를 위하여 윤리 규범을 제정하고 모든 경영 활동에서 의사 결정과 행동의 판단 기준으로 삼는다.
- 1. 구성원의 기본 윤리
우리는 ㈜대흥쿨러의 구성원으로서 자부심을 가지고 자신의 위치에서 항상 회사를 대표하는 자세로 성실히 직무를 수행한다.
- 공(公)과 사(私)를 명확히 구분하여 공정하고 투명하게 업무를 수행한다.
- 구성원 간에 상호 존중하며, 자발적이고 의욕적으로 일할 수 있는 조직 문화를 조성한다.
- 2. 고객에 대한 자세 고객을 지속적으로 만족시켜 고객으로부터 신뢰를 얻고 궁극적으로 고객과 더불어 발전한다.
-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끊임없이 노력한다.
- 고객의 다양한 의견을 존중하고, 회사의 경영 활동에 적극 반영한다.
- 고객의 재산과 정보를 관련 법규와 사규에 따라 안전하게 보호한다.
- 3. 주주에 대한 책임 주주의 가치가 창출될 수 있도록 기업의 가치를 높이고, 이를 위해 투명성을 제고하고 효율적인 경영을 한다.
- 끊임없는 혁신을 통한 효율적인 경영으로 기업 가치를 극대화하며, 그 성과를 주주와 함께 공유한다.
- 이사회 중심의 투명 경영을 실천하며, 주주의 정당한 요구 및 제안을 존중한다.
- 경영 자료는 제반 법규와 기준에 맞게 작성하고, 주주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하여 관련 정보를 법규에 따라 성실하게 공시한다.
- 4. 사업 파트너와의 관계 및 협력 회사와 공동 발전을 추구하며, 경쟁 회사와 정정당당하게 경쟁한다.
- 협력 회사에 대해 공정한 거래 기회를 부여하고, 우월적 지위를 이용한 부당한 행위를 하지 않으며, 상호 이익과 공동 발전을 추구한다.
- 경쟁 회사와는 상호 존중의 정신을 바탕으로 선의의 경쟁을 한다.
- 5. 사회에 대한 역할 경제 발전에의 기여와 함께 사회적 문화적 활동을 통하여 사회에 공헌하며, 사회 규범에 맞춰 경영을 하도록 최선을 다한다.
- 무재해 추구와 환경 친화적 경영을 통해 사회 발전에 이바지한다.
- 사회 공헌 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사회 전체가 행복해질 수 있도록 노력한다.
- 사업을 영위하는 지역의 제반 법규를 준수하고 지역 사회의 전통과 문화를 존중한다.
- 6. 부칙
- 본 윤리 규범은 2013년 01월 01일 부터 시행한다.
- 구성원들이 윤리 규범을 올바르게 해석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별도의 ‘윤리규범 실천지침’을 운영한다.
윤리규범 실천지침
- 1. 총칙
- 목적
본 ‘윤리규범 실천지침’ (이하’ 실천지침’)은 주식회사 대흥쿨러의 구성원이 윤리 규범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업무 수행 과정에서 발행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 상황에 대해 의사 결정과 행동의 판단 기준을 제공함에 그 목적이 있다.
- 윤리적 의사 결정 및 행동 원칙
구성원은 직무 수행과 관련하여 윤리적 갈등 상황에 놓이게 될 경우 윤리 규범과 본 실천 지침을 기준으로 판단하고 행동하여야 한다. 단, 실천지침에 판단 기준이 명확하게 규정되어 있지 않은 경우 다음의 의사결정 원칙에 따라 판단하고 행동하여야 하며, 자신의 판단에 확신이 없는 경우에는 조직의 리터 또는 윤리경영 담당부서의 자문에 따라 행동하여야 한다.
- 합법성 : 자신의 행동이 법규 또는 사규 위반으로 해석될 가능성이 있는가?
- 투명성 : 자신의 의사 결정 과정과 내용을 공개할 수 있는가?
- 합리성 : 다른 구성원들도 동일한 상황에서 같은 결정을 할 것인가?
- 적용대상 : 본 실천 지침은 주식회사 대흥쿨러에 재직 중인 임직원을 대상으로 한다.
- 목적
- 2. 구성원의 자세
- 성실한 업무 수행 구성원은 자신의 권한과 책임을 명확히 인식하고 信義誠實의 원칙에 따라 직무를 수행하여야 한다.
- 이해상충의 해결
- 구성원은 직무 수행과 관련하여 회사와의 이해상충으로 회사에 대한 신의, 성실 의무를 위반할 가능성이 있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여야 한다.
- 유의하여야 할 이해상충행위는 다음과 같다. 단, 이는 모두 이해상충의 경우를 열거한 것은 아니므로 실제 상황에서는 구성원들의 엄격한 판단과 적용이 요구된다.
* 행위가 금지되는 경우
회사의 자산이나 경영정보를 개인적인 용도로 이용하여 사적 이익을 취하는 행위. 업무상 지위를 남용하여 협력회사 등에 대해 인사 청탁, 각종 편의 제공 요구 등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행위. 성실한 업무 수행을 저해할 정도의 노력이 소모되는 부업활동 등. 조직의 리더에게 이해상충 내용을 공개하고, 전결규정 등 관련 절차에 따라 회사의 승인을 득하여야 하는 경우. 직접 또는 제3자를 통하여 회사와 계약 또는 거래하는 행위 업무를 통하여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협력 회사의 주식을 보유하거나 경영진의 직무를 수행하는 행위.
- 회사 자산 및 정보의 보호와 적절한 사용 구성원은 회사의 유형, 무형자산을 보호하고 정당하게 사용하여야 한다.
- 회사의 자산을 승인 없이 개인적인 이익을 위하여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양도 또는 대여하여서는 아니 된다.
- 회사의 예산을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하지 않으며, 회사가 정한 목적에 맞게 지출하는 회계장부에 정확하게 기록하여야 한다.
- PC, 인터넷, 전자메일, 전화, 팩스 등을 개인적인 용도로 과도하게 사용하여서는 아니 된다.
- 회사의 특허권, 영업권, 상표권, 저작권, 기타 자산 가치가 존재하는 정보 등의 지적 재산권을 적극적으로 보호하여야 한다. 또한 타인 또는 타사의 지적재산권도 동일하게 보호하여야 하며, 특히 불법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서는 아니 된다.
- 사업정보 및 기술 정보를 포함한 회사의 정보자산을 보안관리 규정에 따라 엄격히 관리하여야 한다. 정보자산 공개여부 및 범위는 관련 법규 및 사규, 회사방침에 따라 결정되며 이는 외부 언론과의 인터뷰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 선물, 접대 등의 授受
- 구성원은 모든 경영활동을 공정하고 투명하게 수행하여야 한다. 따라서 부당하고 불공정한 이익의 향유를 목적으로 이해관계자에게 금품이나 향응등을 제공하여서는 아니 된다.
- 구성원은 협력회사 등 이해관계자들로 부터 금품, 향응 또는 기타 개인적인 편의 등을 받아서는 아니 된다.
- 단, 상호간의 건전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이해 관계자와 사회 통념상 인정되는 범위 내에서 합리적인 수준의 선물이나 접대 등을 주고받을 수 있으며, 이해 대한 세부 지침은 조직 단위로 제정하여 운용할 수 있다.
- 구성원간의 상호존중
- 구성원은 동료 및 상하 간에 서로 존중하고 직장 생활에 필요한 기본 예의와 품위를 지켜야 한다.
- 성별, 학력, 출신 지역, 결혼, 인종, 국적, 종교 등을 이유로 차별 대우를 하지 않아야 한다.
- 개인의 인권을 침해하고 근무 분위기를 저해할 수 있는 일체의 성희롱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 3. 법규 및 회사 경영 방침의 준수
구성원은 회사 경영활동과 관련된 국내외 법률 및 회사 방침과 사규를 명확하게 숙지하고 이에 따라 업무를 수행하여여 한다.
- 품질 방침의 준수와 고객 정보의 보호
- 품질, 신뢰성 및 안정성에 대한 고객의 기대와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제품을 공급할 책임이 있으며, 이를 위하여 품질경영시스템이 제반 요구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 고객에게 제품의 성능과 위험을 정확하게 알려야 하며 허위 또는 과장 광고를 하지 아니 한다.
- 고객의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구성원은 관련법규 및 회사방침, 사규에 따라 보호 절차와 지침을 수립하여 안전하게 개인정보를 보호하여야 한다.
- 경영 정보의 작성과 공개
- 회계정보를 일반적으로 인정되는 회계원칙 및 관련법규, 사규에 따라 정확하게 기록하고 유지하여야 하며 회계정보를 왜곡하거나 숨겨서는 아니 된다.
- 재무정보를 포함한 회사의 모든 경영정보는 관련 사실 또는 거래내역을 정확히 반영하여 경영진의 의사결정을 뒷받침할 수 있어야 한다.
- 외부 이해관계자에 대한 경영 정보의 공개는 관련법규 및 사규에 따라 투명하고 공정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 공정한 거래와 경쟁
- 공정거래 관련법규 및 회사의 공정거래 자율준수 관리규정을 명확히 이해하고 준수하여야 한다.
- 공정거래 법규 위반으로 해석될 가능성이 있는 사향에 대해서는 공정거래 또는 법무담당부서와 사전에 충분한 협의를 거쳐 처리하여야 하며, 자의적인 해석에 따라 의사 결정을 하여서는 아니 된다.
- 안전 보건 환경에 대한 방침
- 안전, 보건, 환경과 관련된 국내외 법규 및 국제협약을 준수하고 안전, 보건, 환경 성과의 지속적 개선을 추구하여야 한다.
- 안전 수칙을 준수하여 안전한 작업 환경을 조성하여야 한다.
- 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환경 보호 활동에 적극 참여하여야 한다.
- 품질 방침의 준수와 고객 정보의 보호
- 4. 실천 지침의 운영
- 책임
- 모든 구성원들은 윤리 규범과 실천 지침을 준수할 책임이 있으며, 의문이 있는 사항에 대해서는 조직의 리더 또는 윤리 경영 담당 부서에 질의 상담하여 그 해석에 따라 행동하여야 한다.
- 조직의 리더는 소속 구성원과 업무상 관련된 이해 관계자들이 회사의 윤리 규범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준수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관리할 책임이 있다 또한 성실하고 책임 있는 의사 결정과 행동을 통하여 윤리 규범과 실천 지침을 준수함으로써 타의 모범을 보여야 한다.
- 위반 행위의 보고 및 제보자 보호
- 윤리 규범과 실천 지침이 위반 사항을 알게 된 구성원은 이를 조직의 리더나 윤리 경영 담당 부서에 보고 또는 제보하여 조속히 해결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해당 행위로부터 회사와 구성원을 적극적으로 보호하여야 한다.
- 구성원은 정당한 제보 행위에 대해 어떠한 불이익도 받지 않는다.
- 책임
- 5. 부칙
- 시행일 본 지침은 2013년 01월 01일 부터 시행한다.
- 위반에 대한 조치 본 실천 지침의 위반 사항은 사규에 따라 처리한다.
- 경과 조치 회사와의 이해 상충 행위를 포함하여 시행일 이전에 발행한 실천 지침 위반 사항에 대해서는 상위 직책과 또는 윤리 경영 담당 부서에 2013년 02월 28일 까지 신고하여야 하며, 이에 대하여 회사는 구성원에게 책임을 묻지 아니한다.